전국비구니회 제12.13대 회장 이 취임 법회 봉행
상태바
전국비구니회 제12.13대 회장 이 취임 법회 봉행
  • 불영TV도암
  • 승인 2023.11.1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구니스님들 위상과 권익 위해 최선 

조계종 전국비구니회는 11월14일전국비구니회관 법룡사 대웅전에서 제12.13대 회장 이취임법회를 봉행했다.

이.취임식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을 비롯해 법계위원장 법산  스님, 종회의장 주경 스님, 교육원장 범해 스님, 포교원장 선업 스님, 학교법인 동국대학교 이사장 돈관 스님, 봉은사 주지 원명 스님, 중앙선거관리위원장 태성스님, 교육부장 덕림스님, 등이 참석했다.

비구니원로의장 수현스님과 비구니 원로 명수 스님, 일법 스님, 혜운 스님, 적조 스님, 동희 스님, 진관사 회주 계호 스님, 중앙종회의원 정운 스님, 철오스님, 혜도 스님, 정관 스님, 진상 스님, 법해 스님, 지인 스님 등 비구니 종회의원 스님들이 참석했다. 

문광부 장관 유인촌, 정각회장 주호영 의원,  정청래(마포을) 국회의원, 주윤식 중앙신도회장, 김의정 전국여성불자회장 등이 참석했다.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종단의 6000여 비구니 스님이 만장일치로 선출한 전국비구니회장 광용스님의 취임을 축하하며, 부처님 가르침 그대로 화합 승가의 면모를 보여준 것에 대해 놓이 평가했다. 

제13대 전국비구니회장 광용스님은 취임사에서 “6000여 비구니 스님들의 대변자로서 소임 4년 동안 회관에 머물며 비구니스님들의 위상과 권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전법을 위한 지역포교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제12대 회장으로 임기를 마친 본각스님은 이임사에서 비구니회관 입구에 광평법룡공원 조성, 회관 보수 불사, 줌 일요특강 개최, 제18차 샤카디타 세계대회 성료, 4년 동안 매주 화엄경강론으로 전강 제자와 졸업생 배출 등을 성과로 꼽았다. 본각스님은 “4년간 한마음 한뜻으로 해준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고 인사하고 신임 회장 스님을 필두로 비구니회가 발전하길 기도했다.

법계위원장 법산스님은 격려사에서 중앙승가대 교수로 재직시절 본각스님과 인연, 신임 회장 광용스님과 사제간 인연을 소개했다. 법산스님은 본각스님의 보현행 원력을 찬탄하고, 광용스님의 취임을 축하하며 전국비구니회 발전을 당부했다.

비구니 원로의장 수현스님은 “추대로 당선된 총무원장 진우스님 이후 전국비구니회도 만장일치로 회장을 선출한 것만도 우리 역할을 한 것 같고, 초대 회장부터 지금까지 지켜봤지만 이취임식은 처음 지켜보는 것 같다”며 찬탄했다. 수현스님은 “우담바라회부터 여러 비구니 스님들이 원력을 내서 지금 전국비구니회가 있을 수 있었다”고 평가하며 종단에서도 관심 갖고 지원해줄 것을 당부했다.

중앙종회의장 주경스님은 이임하는 본각스님과 취임하는 광용스님을 축하하며 “한국비구니교단은 전세계적으로도 역동적인 활동을 보이고, 수적으로도 우세해 종단적 사회적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했다. 

정각회장 주호영 의원은 광용스님의 오랜 경륜과 뛰어난 혜안을 통해 비구니 승가의 역량 강화와 한국불교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길 바라며, 나아가 우리 사회가 소통하고 화합하는데 앞장서주길 부탁한다”고 말 했다.

김의정 전국여성불자회장은 “광용스님은 전국비구니를 체계적으로 조직적으로 발현하는 구심점 역할을 충분히 하실 것으로 기대가 크다”며 “전국여성불자회 역시 한국불교 중흥발전과 승가 외호를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용스님은 1953년 충남 금산군에서 태어났다. 1972년 부천 소림사에서 지원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73년 부천 소림사에서 대은스님을 계사로 사미니계를, 1979년 해인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비구니계를 수지했다.

1979년 봉녕사 승가대학을 졸업하고, 1982년 내원사, 불영사에서 안거를 성만했다. 1992년 동국대학교 불교학과를 졸업하고, 2007년 동대학원 불교학과에서 석사과정을 수료. 불교상담개발원 이사, 봉녕사 묘엄불교문화재단 이사를 역임했고, 2019년부터 4년간 12대 전국비구니회 부회장을 지냈다.

1994년 영등포구에서 대림포교원을 개원해 도심포교를 시작한 스님은 2010년 마포구에 성림사를 창건해 마포구청 공무원불자 모임 불심회 창립을 지원했고, 불교사암연합회 회장을 맡아 지역포교에 진력했다. 2011년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불교상담개발원 공로상, 2019년 마포구청장 문화예술 부문 표창장, 2020년 마포경찰서 감사장을 받았다.

불영TV 기사에 힘을 실어 주세요 

후원하기 동참 : 농협은행 302-8519-9279-41 불영TV

신한은행 110-499-636536 불영TV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hana2060@naver.com 불영TV 뉴스 도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