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열암곡 천년 마애부처님 바로 모시기 고불식 봉행
상태바
경주 열암곡 천년 마애부처님 바로 모시기 고불식 봉행
  • 불영TV도암
  • 승인 2022.11.0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애부처님 5cm 의 기적으로 천년을 바로 세우다.

조계종 제37대 총무원 역점 사업으로 마애불 바로 세우기 염원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부처님 바로 모시기" 고불식이 10월 31일 경주 내남면 노곡리 남산 현장에서 봉행됐다. 전국에서 모인 사부대중 200여 명은 천년을 지나 지진으로 넘어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부처님이 바로 서 한국 불교 중흥과 국가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이 되기를 서원했다.

이날 고불식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과 집행부 부.실장 스님, 중앙종회의장 정문스님, 포교원장 범해스님, 조계사 주지 지현스님, 봉은사 주지 원명스님, 직지사 주지 법보스님, 동화사 주지 능종스님, 은해사 주지 덕조스님, 불국사 주지 종천스님, 고운사 주지 등운스님과 불교신문 사장 현법스님, 주간 오심스님, 전국비구니회장 본각스님, 이연경 동국대 WISE 캠퍼스 총장, 주윤식 중앙신도회장, 주낙영 경주시장,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 등과 신도들이 동참했다.

고불식에 앞서 조계종 제37대 총무원장(총무원장 진우 스님) 취임,  부처님 바로 모시기를 최대 중점 사업으로 정하고 반드시 이루겠다는 굳은 의지를 108배로 부처님께 고했다.

진우 스님은 고불문 봉독에 앞서 “지난 29일 이태원 참사로 고귀한 젊은이들이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습니다. 부처님의 가피로 희생된 영가들이 극락왕생하시기를 발원하며, 조계종은 젊은 청년들을 보호하는데 앞장 서겠습니다”며 희생 영가들을 위로했다.

고불문에서는 “이 원력은 오직 부처님 제자들의 마음을 모아 치열한 수행으로 깨달음의 길을 열고 진실한 언어로 부처님 법을 전해 불교 중흥의 기틀을 세우고자 하는 굳은 서입입니다”며 “마애 부처님을 바로 모시는 일은 천년을 세워 그 공덕으로 개인들은 서원을 성취하고 나라는 부강한 강대국의 위상을 확립하며 불교를 다시 중흥시키겠다는 온 마음 온 정성을 다한 진실한 원력입니다”라며 간절한 여망을 담아 부처님께 고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축사에서 “이곳 남산은 신라인이 염원한 불국토를 이루기 위한 성지입니다. 경주시에서는 입불과 함께 이 지역 일대를 국민들이 사랑하는 관광지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며 마애불 입불 사업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불국사 주지 종천 스님은 발원문 봉독을 통해 “부처님께서 일어남은 어리석은 중생이 무지와 착각에서 깨어남이요. 한국불교가 중흥하는 기틀을 바로 세움이며 국민들이 마음의 평화를 얻고 국운이 융성히 일어나는 고통 없고 차별 없고 소외 없는 참 세상이옵니다. 부처님이시여, 부디 일어나소서”라며 이번 불사를 통해 부처님의 참세상이 이뤄지기를 발원했다.

고불식에 앞서 조계종 종정 성파 스님을 방문한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종정 예하께서 깊은 관심을 표명하셨고, 불사 기금도 내주셨습니다”며 불사금 전달을 밝혔다. 또한 현장에서 불국사와 낙산사가 각 1억원 씩을 불사기금으로 후원했다.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 부처님은 통일 신라 8세기 후반 조성된 것으로 높이 5.6m의 마애여래입상이다. 조선 명종 12년인 1557년 지진으로 넘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무게 80톤 규모로 2007년 발견 당시 부처님 콧날과 바닥 사이가 5cm에 불과했다. 

조계종은 모든 가능 자원을 총동원하여 마애 부처님을 바로 세울 계획이다. 법국민추진위원회 구성은 물론  불사 모연을 한다는 계획이다.

불영TV 기사에 힘을 실어 주세요 

후원하기 동참 : 농협은행 302-8519-9279-41불영TV 

신한은행 110-499-636536 불영TV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hana2060@naver.com 불영TV 뉴스 도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