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총림 선암사 봉축법요식 및 점등.탑돌이행사 봉행
상태바
태고총림 선암사 봉축법요식 및 점등.탑돌이행사 봉행
  • 불영TV도암
  • 승인 2024.05.17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장 지암스님 "부처님 제자로서 삿됨없이 건강하게 생활하세요"

주지 승범스님 "개개의 생명 자체가 대우주의 주체이며 주인공"

태고총림 선암사(주지 승범스님)는 5월 15일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을 봉행했다.

명종 10타를 시작으로 열린 이날 법요식은 총무국장 승종스님의 사회로 삼귀의례, 반야심경, 선조사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내빈소개, 법어, 봉축사, 육법공양, 발원문, 관불의식, 상단불공, 사홍서원 순으로 진행됐다.

법회는 여섯 가지 공양물을 부처님전에 올리며 공양의 의미를 새기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겠다는 서원을 세우는 선암사 신도회의 육법공양이 진행됐다.

이어 방장 지암 스님은 “오늘 불기 2568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여러분과 함께 축하에 마지 않습니다. 우리 선암사는 예로부터 법계가 청정한 도량입니다. 6부대중은 부처님의 참뜻을 잘 알으셔서, 부처님 제자로서 삿됨없이 건강하게 생활하고, 대중들도 화합과 안정 속에 참된 봉축의 의미를 찾으시기 바랍니다”라고 법어를 내렸다.

주지 승범스님은 봉축사를 통해 “미개의 시대에는 마치 특정 창조의 주체가 있어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철저한 등급이 매겨져서 절대다수의 인간들에게는 가치와 존엄이 수탈되고 삶의 의미와 행복의 정의조차도 박탈당했으며 심지어는 짐승이나 물건처럼 처분하고 죽임에 이르는 일이 일상사였으며 당연시되었습니다”라며 “이러한 암흑과 미개 시대에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참다운 진리 곧 마음이란 자성을 깨시시고 최초로 선언하시길 우주에 존재한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는 가치와 존엄성이 같으며, 개개의 생명 자체가 대우주의 주체이며 주인공이요 부처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갖추고 있음을 선언하셨습니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간의 생명과 존엄은 어떠한 사상이나 제도 권력에 의해 구속되거나 억압받아서는 안 됨을 말씀하셨습니다. 하여 오늘 부처님오신날을 생명 해탈의 날이며 인간 존엄을 선포한 역사적인 날이라고 한 것입니다.”라며 “불자 여러분 오늘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우리 모두 마음의 등불을 밝힙시다. 지혜와 광명 자비의 밝은 등불이 켜져 있을 때 이 세상은 아름답고 풍요롭습니다. 이해와 용서 화합과 베풂의 사회를 만듭시다”고 말했다.

강두중 태고총림 총신도회장은 발원문을 통해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시어 시방 삼세 곳곳에 진리의 등불이 밝혀지고 삼세 모든 중생에게 감로의 문이 열렸으니 뭇 중생이 크나큰 기쁨으로 찬탄합니다”라며 “저희로 하여금 부처님의 길을 따르고 또 따라 진실로 청정한 세상이 우리 마음속에 있음을 알게 하시고, 욕심과 성냄과 차별하고 분별하는 어리석은 마음을 여의고 모든 사물에 깃든 진리의 빛을 보게 하시며, 서로 마음과 마음이 하나 되어 우리 모두가 진리의 향기를 머금게 하소서”라고 기원했다.

방장 지암스님과 주지 승범스님을 비롯한 법요식 참가자들은 이 세상에 오신 부처님을 목욕시켜드리는 관불의식을 진행했다. 관불의식이 진행되는 동안 총무국장 승종스님은 상단불공을 해드리며, 사부대중의 안녕을 축원했다.

태고총림 선암사는 2부 행사로 저녁 7시 점등의식및 탑돌이 행사도 봉행했다. 

* 태고총림 선암사 하안거 입제법회

태고총림 선암사 하안거 입제법회가 5월 22일 오전 10시 대웅전에서 봉행된다. 

이날 법회에는 선암사 칠전선원 안거에 들어가는 납자스님들이 참석한 가운데 방장 지암스님의 입제법어가 내려질 예정이다. 

불영TV 기사에 힘을 실어 주세요 

후원하기 동참 : 농협은행 302-8519-9279-41 불영TV

신한은행 110-499-636536 불영TV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hana2060@naver.com 불영TV 뉴스 도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