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편향 논란 우범기 전주시장 불교가 그러면 안돼 적반하장
상태바
종교편향 논란 우범기 전주시장 불교가 그러면 안돼 적반하장
  • 불영TV도암
  • 승인 2023.02.18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17일 금산사 사부대중·신행단체장들과 면담서 시종일관 비아냥거리는 태도로 종교편향 부인

전주지역 "교회 순방" 으로 거센 비판을 받은 우범기 전주시장이 이를 지적하는 스님들을 향해 ”종교(불교)가 그러면 안된다“ “장소(사찰)를 (얘기해) 달라”라는 등 적반하장식의 궤변과 무례함으로 일관했다. 

공직자로서 종교편향 행위를 자각하지 못하고 시종일관 불교계를 마치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떼쓰는 집단" 으로 매도하는 듯한 태도여서 불교계의 공분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우범기 전주시장은 2월17일 조계종 제17교구 금산사 사부대중과 면담을 가졌다. 불교계가 우 시장의 종교편향 행위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자 급하게 만든 자리인 것으로 전해졌다.

불교계는 우 시장의 교회 순방과 관련 명백한 종교편향 행위임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했다. 금산사 총무국장 화평 스님은 “시장님이 각 지역을 다니면서 정책을 설명하고 주민얘기를 듣는 것은 환영하지만 “장소 선택에 있어 특정종교 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쳐있어 종교편향적인 행위로 비춰진다”고 말했다.

 “역대 어떤 시장도 교회에서 시정보고회를 한 적이 없다. 공직자로서 종교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 시장은 화평 스님의 지적을 부인하고 오히려 “종교가 그러면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순방에는 문제가 없고 불교계가 괜한 트집잡는다는 식의 발언을 이어갔다. 우 시장은 “어느 한쪽만 하고 안 하고가 아니다. 16일날이 첫 일정이었는데 300명이나 찾아왔다.

그걸 수용 불가능한 동사무소에서 할 수 없지 않느냐”며 “종교적 입장에서 교회를 선택한 건 아니다. 그러나 받아들이는 측에서 그렇게 느끼니 가급적 변경이 가능한 지역은 바꾸겠다”고 해명했다. 이어 “트리가 됐던 부처님오신날이 됐건 종교라는 측면을 떠나서 한지(韓紙)가 필요하면 연등행사에 지원할 것”이라고 뜬금없는 답변을 내놨다.

이에 대해 화평 스님은 “전혀 그런 의도가 아니라 했으니 교회 부분을 조정하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우 시장은 “지금 조정하고 있다. 필요하면 장소(사찰)를 제공해달라”며 “교회가 됐던, 절이 됐건 성당이 됐건 관계없이 그 동의 가능한 장소에서 하는 것”이라며 불교계가 사찰에서 행사를 진행하지 못해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것 마냥 비아냥거렸다.

우 시장의 태도에 대해 나유인 금산사 신도회 부회장은 “그 논리는 맞지 않는다. 중앙선관위가 투표소 설치를 과거 교회에다 했다가 철회한 이유가 국교를 인정하지 않는 나라에서 잘못하면 종교적 오해를 살 수 있으니 법을 개정하고 종교시설에 투표소 설치를 금하지 않았나”며, 분명 교회에서 진행하는 것은 외부에서 보아도 우 시장의 종교편향행위로 보여진다. 받아들이는 시민 입장에서, 불자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우 시장은 스님과 신도들의 말을 자르며 “저기요. 선 넘지 맙시다. 그게 어떻게 같냐”며 무시하는 반응을 보였다. 이어 우 시장은 “(자신은) 종교가 없다”며 이번 동 순방은 종교편향행위가 아니라는 것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우 시장은 전주시장 예비후보시절 목회자 222명의 지지를 받았다. 그렇기에 충분히 ‘교회 순방’도 그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편 불교계가 이 사안을 설명하고 있는 가운데 우 시장은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기획조정국장에게 떠넘기고 자리를 떴다.

                                          성 명 서

- 종교차별과 종교분쟁을 야기한 우범기 시장은 즉각 사과, 시정하라 -

“우범기 전주시장의 교회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는 ‘2023 시민과 함께하는 동 순방’을 규탄하며, 이에 대한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한다.”

대한민국은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이다. 또한 국교는 인정되지 않으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고 헌법 제20조에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국민 누구나가 종교생활을 영위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국민의 기본권이다. 더불어 국가나 공공기관은 어떤 종교이든 차별하거나 특혜를 주어서는 안된다. 이는 국가나 공공기관은 물론 선출직 공직자를 포함한 모든 공직자들도 이에 해당한다고 할 것이다.

최근 우범기 전주시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5월 말까지 우범기 시장이 35개 모든 동을 순회하며 각 동별로 유관기관·단체장과 자생단체 회원 등 주민대표 100~500여 명이 참석해 전주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 ‘2023 시민과 함께하는 동 순방’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전주시에서 공지한 내용에 따라(현대불교신문, 법보신문 등) 불교계 언론은 2월 16일부터 3월 9일까지 일정 중 주민센터 등 공공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13회 중 교회에서 8회, 성당 1회, 기타 문화센터와 음식점에서 4회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는 불자는 물론 종교가 다르거나 종교를 갖지 않은 시민들에게 종교적 박탈감을 주는 명백한 종교편향정책으로 전국의 모든 불자들이 함께 분노하고 있다.

우리는 시민의 의견을 듣고 이를 시정에 반영하겠다는 우범기 전주시장의 정책은 적극 지지한다.

그러나 우범기 전주시장은 시민들의 의견을 듣기에 앞서 강제로 인원동원 지시를 받은 하위직 공무원들의 ‘조선시대 왕의 행차를 교회로 한다.’는 비아냥거림과 ‘경제도 어렵고 서민생활이 점점 힘들어지는데 강제 동원이 왠 말이냐’, ‘이러다 전주시를 하나님께 봉헌하는거 아니냐’는 시민들의 들리지 않는 외침에 먼저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과거 정부는 교회에 투표소를 설치하여 종교가 다른 이들에게 심한 상실감을 안긴 바 있다. 또한 대구광역시는 세금으로 운영되는 시립 합창단이 찬송가를 연주해 전 국민으로부터 지탄받은 바 있다.

지난해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캐럴 활성화 캠페인을 전개해 불자는 물론 종교를 갖지 않은 국민들로부터 원성을 산 바 있다.

이밖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의원의 불교왜곡 및 사찰 및 스님비하 발언이 있은 후 최근 김진욱 공수처장의 시무식 종교신념 표출 및 찬송가, 국민의 힘 김기현의원의 종교편향 발언으로 불자들의 공분을 산 바 있다.

또한 전주시 오거리광장에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는 전등탑이 여러 교회의 이름으로 지금까지 작동 중에 있다.

우리는 우범기 전주시장의 교회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는 ‘2023 시민과 함께하는 동 순방’ 정책을 규탄하며 이에 대한 즉각적인 시정을요구한다.

- 우범기 시장의 교회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는 ‘2023 시민과 함께하는 동 순방’을 규탄한다.

- 우범기 시장은 교회중심의 동 순방 장소를 공공장소로 즉각 변경하라.

- 우범기 시장은 공직자로서의 종교중립자세를 견지하라.

- 우범기 시장은 종교차별과 갈라치기 행정을 중지하라.

불기2567(2023)년 2월 17일

대한불교조계종 17교구 금산사 스님, 사부대중 일동

불교신행단체 일동

불영TV 기사에 힘을 실어 주세요 

후원하기 동참 : 농협은행 302-8519-9279-41불영TV 

신한은행 110-499-636536 불영TV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hana2060@naver.com 불영TV 뉴스 도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