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사회공동모금회 북부사업본부와 함께하는 전국기획사업 사회적 돌봄사업 연속 3차년 선정
상태바
경기사회공동모금회 북부사업본부와 함께하는 전국기획사업 사회적 돌봄사업 연속 3차년 선정
  • 불영TV 황지훈 기자
  • 승인 2021.06.18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 암질환자의 돌봄을 수행하고 있는 돌봄가족의 돌봄부담감 완화 및 가족기능강화를 위한 “내 마음 치유기” 참여자 모집 중!!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관장 황석중)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는 사회적 돌봄 ‘내 마음 치유기’사업이 3년 연속 사업에 선정되어 2021년 6월 중~2022년 5월 31일까지 진행된다. 

이 사업은 고양시 거주하는 노인암질환자의 돌봄을 수행하고 있는 가족의 돌봄 부담감완화와 가족기능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암질환당사자와 돌봄가족을 대상으로 자기관리능력과 정서적 지지를 위한 다양한 집단활동과 전문인력인 요양보호사가 가정에 파견되어 돌봄가족에게 유휴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사지원을 하고 있다.  

돌봄 스트레스 척도 분석결과 우울감 사전, 사후 분석결과

본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상황에서도 철저한 방역과 참여어르신들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비대면(네이버 밴드 활용)과 대면(집합활동)활동으로 사업을 운영하여 목표대비 총95%를 달성하였고, 참여자들의 평가를 근거로 사회적 돌봄사업의 필요성을 인정받아 2019년 1차 선정 이후 2021년 3년 연속적으로 지원받게 되었다.

틈새돌봄 참여자 중 장00어르신은 “나도 노인으로 무릎관절이 아파 거동이 불편한데 암에 걸린 배우자를 간병하다보니 원망스럽고 세사에 혼자인 것 같은 기분을 느꼈지만 복지관에서 도움을 주어 숨 쉴 구멍이 생겼다‘고 진술하며 감사함을 표현하였다.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장 황석중은 “암질환자의 돌봄을 수행하고 있는 이 사업에 함께 참여하고 있는 지역사회 병원, 센터 등에 감사드리며, 암질환의 돌봄을 수행하는 가족에 대한 케어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제도화 되지 않은 현재 상황에서 3개년 사업을 통한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꺼라 생각한다.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서비스를 제공받았으면 좋겠다’라며 사회적 돌봄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불영TV 기사에 힘을 실어 주세요 

후원하기 동참 : 농협은행 013 - 02 - 078487 김봉환

신한은행 110-499-636536 불영TV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hana2060@naver.com 불영TV 뉴스 황지훈 기자  


주요기사